생활 건강 지킴이

골쇄보 효능, 부작용, 복용법 전격분석 본문

카테고리 없음

골쇄보 효능, 부작용, 복용법 전격분석

greenlotus 2020. 12. 7. 17:46
반응형

골쇄보 효능, 부작용, 복용법 전격분석

골쇄보는 고란 초과의 양치식물인 곡궐의 뿌리줄기입니다.

 

옛날 중국에서 왕비가 말에서 떨어져 발목뼈가 부러졌으나, 동행한 어의가 모두 고치지는 못하고 당황을 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한 병사가 어디 선가 풀 한 포기를 가져와서 짓이겨 바르니 금세 상처가 가라앉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그 약초의 이름을 아무도 모르고 지어지지 않아, 그때 당시의 왕이 즉석 해서 골쇄보라는 이름을 지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골쇄보는 뼈 골, 부술 쇄, 기울 보의 합성어로 부러진 뼈를 이어준다는 뜻을 가짐과 동시에 효능이 있습니다.

 

골쇄보의 효능, 복용법, 주의사항에 대해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골쇄보 효능

동의보감에서도 살펴볼 수 있으며, 골쇄보의 효능은 다양합니다. 상세 효능은 아래와 같이 같습니다.

 

 

1. 골질 약화된 요통 개선

현대사회에서 수명이 증가함에 따라 만성요통 환자들이 늘어난다고 합니다. 골쇄보를 다려서 먹거나 골쇄보가 포함된 한약재료를 먹으면 효과가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치아 흔들림 개선

통증 완화 효과가 있어서, 치통에 특히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골쇄보를 볶아 가루 내어 양치를 하면 좋다고 합니다.

 

이유는 보통 치통과 치아가 흔들리면 피가 날 수 있는데, 골쇄보의 뭉친 피를 푸는 효과가 있어 치아 흔들림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정력 증강

골쇄보의 한약명에서 골이 남자의 성기에 비유해서 정력이 떨어진 상태를 보한다는 의미도 있다고 합니다. 골쇄보의 뼈 강화 효능은 신장의 기운을 돋워 주는데 이런 효능들이 정력 증강에도 이어진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4. 골절 및 타박상 개선

골쇄보는 타박상 및 골절 치료에도 좋다고 합니다. 뼈 강화 및 치료에도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5. 골다공증 개선

자생한방병원에서 골쇄보가 골다공증을 억제한다는 학술지를 발표한 자료도 있으며, 동물실험에서 골쇄보의 성분이 골다공증 유발인자들의 증가를 막았으며, 뼈를 보호하는 효과를 입증했다고 합니다.

 

6. 고지혈증 예방

고지혈증은 혈액 내에 필요 이상의 지방성분 물질이 혈액에 쌓여서 염증을 일으키는 증상을 가집니다. 골쇄보는 뭉친 피를 풀어주기 때문에 고지혈증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7. 성장 촉진

골쇄보의 실험 중에 골세포 활성화를 통해 어린이의 키 성장에도 효과가 있다는 것을 입증한 자료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전체적인 신장 개선 효과로 인해 어린이의 성장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8. 항암효과

골쇄보 추출물을 통해 항산화 실험을 하고 그 결과를 확인하였더니, 암 발생 물질 제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9. 탈모 예방

한국 본초 도감에서는 탈모예방도 된다고 소개를 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골쇄보의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두피에 영양 공급과 순환이 잘 되도록 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10. 시력 감퇴 개선

한국 본초 도감에서는 골쇄보가 시력 감퇴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혈액순환을 촉진하기 때문에 효과가 난다고 설명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골쇄보 부작용

 

골쇄보는 햇볕에 잘 드는 절벽에서만 주로 자라며,  어혈을 풀어주고, 피를 멈추며, 뼈를 이어주는 효능들이 있습니다. 이 골쇄보는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그래도 복용하기 전 부작용과 주의사항들도 있어 아래와 같이 정리해봤습니다.

 

1. 골쇄보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복용 주의가 필요합니다.

2. 동의보감에 보면 양고기를 함께 먹지 말라고 합니다. 양고기도 온성 식품인데 골쇄보의 성질이 따뜻합니다. 이는 두 식품을 동시에 섭취하게 되면 몸에 열이 넘치게 되기 때문입니다.

 

골쇄보 복용법

뼈 건강에 좋은 골쇄보는 어떻게 복용하는 것이 좋을 까요? 복용법을 아래와 같이 정리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골쇄보를 말려서 골쇄보 차를 마시기 - 추천

제일 간단한 게 말린 골쇄보를 사서 가볍게 물을 끓여서 차처럼 마시는 게 건강에 좋고 편한 방법 같습니다.

 

2. 골쇄보 환을 만들어서 먹기

귀찮지만 골쇄보 환을 만들어서 먹으면 좋다고는 하나 현실적으로 전문가가 아니니 만들어서 먹기는 어려울 거 같습니다.

 

3. 골쇄보 담금주 마시기

골쇄보 담금주를 만들어서 먹어도 된다고 동의보감에서 소개를 하나, 술 담금 또한 잘못된 과복용을 유발할 수 있기에 주의할 사항들이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금일은 골쇄보에 대한 효능, 부작용, 복용법에 대한 정보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제 글이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복용법에 궁금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골쇄보의 효능은 확연히 뼈 건강에는 좋은 효과가 나타나는 것 같으니, 집안 어르신들 중에 허리가 안 좋으신 분들이 많은데 한번 추천드려봐야 할 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Comments